본문 바로가기

Equity/투자론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성장산업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이번에는 성장산업의 기업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성장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 기업의 성장주기

 

 

기업의 성장 주기는 일반적으로 도입기→성장기→성숙기를 거쳐 쇠퇴기에 이르게 됩니다.

 

성장기에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급증하여, 기업가치(주가) 또한 몇 배씩 상승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에 이르면 M&A 혹은 다른 기업의 실패로 경쟁기업의 숫자는 줄어들며,  매출과 이익은 꾸준하게 유지됩니다.

 

그후 쇠퇴기를 거칠 수도 있고, 성숙기를 유지하는 산업도 있고, 성숙기를 거쳐 제2의 성장기를 누리는 기업도 있습니다.

 

 

 

 

 

 

 

 

○ 스마트폰 시장과 삼성전자

 

성장기 산업의 기업에서 이번에 알아볼 산업과 기업은 스마트폰 시장의 삼성전자입니다.

 

 

 

○ 갤럭시의 성장

 

먼저 스마트폰 시장,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의 성장을 살펴 보겠습니다.

 

옵니아1,2 를 거쳐서, 10년 갤러시 S1, 11년 갤럭시 S2, 12년 갤럭시 S3를 만들면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완성되었으며,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스마트폰 판매량이 2010년 2,390만대에서 2013년 3억2,390만대로 3년간 13배 성장하였고, 점유율은 8%에서 32%로 상승하였습니다.

 

애플이 만든 시장을 삼성전자가 엄청난 속도로 파고 들었습니다.

 

 

 

 

 

 

 

○ 스마트폰이 견인한 삼성전자의 실적

 

그렇다면, 이러한 엄청난 실적이 매출과 이익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0년 매출액 112조에서 13년 매출엑 228조로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이익은 13조에서 30조로 2.5배 증가하였습니다.

 

 

 

 

 

 

○ 스마트폰 → 실적 → 주가 

 

이렇게 기업의 실적이 뛰니, 주가도 당연히 뛰었습니다.

 

50~70만원을 맴돌던 주가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단숨에 150만원 까지 뛰었습니다.

 

 

코스피와 비교하면 삼성전자 주가 상승은 더욱 인상적입니다.

 

삼성전자가 주가가 50% 이상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지수는 그대로 입니다.

 

즉,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코스피는 빠졌는데, 삼성전자는 상승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삼성전자와 비슷하게, 애플 또한 스마트폰으로 주가 어마어마하게 상승했습니다.

 

 

 

○ 결론

 

스마트폰 시장을 통해서 성장기 산업과 주가를 알아보습니다.

 

누구나 아는 트렌드, 누구나 알았던 트렌드인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3와 갤럭시S3만 살게 아니라, 그 때 애플과 삼성전자 주식도 같이 샀다면, 훌륭한 투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기회는 언제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지나고 나서야 알게되지만....

 

중국 내수시장 성장 수혜주(사드 이전), 4차 산업혁명 등 누구나 아는 트렌드이고, 성장기 산업입니다.

 

이러한 성장기 산업의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간편하게 훌륭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