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quity/종목

아이에스동서

보유 주식 중 아이에스동서가 최근 급락하고 있어서, 투자 논리를 점검하려고 글을 씁니다.

 

 

○ 기업개요

 

아이에스동서는 다각화된 건설회사입니다. 건설 뿐만 아니라 건설업의 전후방 산업인 건자재(콘크리트, 요업) 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분석

 

일봉 차트입니다. 연초 부터 저점을 높이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줬는데, 6월 초 약 5만원에서 부터 현재까지 주구장창 하락하더니, 현재(8/14) 36,2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주봉입니다. 15년에 약 9만원 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모양세입니다. 고점을 낮추면서 약 4만원에서 지지를 보이다, 최근 3만원 중반대로 뚫고 내려왔습니다.

 

 

월봉입니다. 현재 60월 이동평균선에 맞닿아 있습니다.

 

 

보조 지표들을 봐도, 안좋습니다.

 

매물대 밑으로 꼬라박았으며, 볼린져밴드 이탈했습니다.

 

MACD, STC 모두 바닥이며, 추가 하락 예상됩니다.  

 

 

 

수급을 보면 개인이 지속적으로 매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매수하고 있지만, 외국인 지분률이 5%도 안되는 종목이라서, 외국인 매수와는 무관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 지분 현황 및 지배구조

 

여러 운용사들이 조금씩 담고 있습니다.

 

 

 

권혁운 회장이 아이에스지주를 통하여 과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권혁운 회장은 창업주로서, 89년 일신건설을 창업해서, 현재의 그룹을 일궜습니다.

 

입지 조건이 뛰어난 토지를 선점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언제나 성공적인 분양을 하고 있으며, 그 분양 수익을 기반으로 M&A를 하여 사업다각화에 성공했습니다.

 

현재는 2세 경영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재무상황

 

용호동 주상복합 W 매출인식에 따라 15,16,17년 매출액 등이 급증했으며, 뛰어난 영업이익률과 ROE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건설업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과거 10년 재무 정보를 보면, 08년을 재외하고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어마어마하게 커졌습니다.

 

 

 

○ 사업 내용

 

동사는 건설업 + 콘크리트 + 요업 + 렌탈 + 해운업을 하고 있습니다.

 

비중이 해마다 다르겠지만, 건설업이 과반을 차지하고, 콘크리트 요업 렌탈 순으로 10~20% 정도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건설업을 메인으로, 건설의 전후방 산업을 영위 중입니다.

 

 

 

 

 

 

건설업의 경우 시공순위 2016년 43위권, 콘크리트 및 위생도기 시장에서 1~2위권, 렌탈 산업은 시장 자체가 성장 중에 있습니다.

 

 

 

○ 투자 아이디어

 

1. 지속적인 성장

 

건설업의 특성상 부침이 있어 꾸준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장기로 보면 아이에스동서는 커지고 있습니다.

 

 

 

 

2. 성공적인 M&A

 

시클리컬한 건설업의 리스크를 줄이고자, 꾸준히 M&A를 통하여 사업 다각화를 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성공적입니다.

 

삼홍테크, 한국렌탈, 영풍파일, 그리고 2016년에는 폐기물 업체 인선이엔티를 인수하였습니다.

 

모두 건설업과 관련된 산업으로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사업입니다.

 

 

 

 

○ 투자 리스크

 

1. Next W ???

 

용흥동 W 이후의 실적에 의문이 듭니다.

 

2018년이면 W가 종료되는데, 그 만한 사업이 현재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2. 전환사채

 

33회 전환사채에 대한 리스크입니다.

 

전환사채가 900억정도 남아있으며, 2,5,8,11월 17일 전화가가 조정되는데, 최근의 하락은 전환일 조정을 위하여 하락시킨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듭니다.

 

 

 

3. 2세 승계

 

현재 2세 승계를 위한 작업 중에 있으며, 아이에스동서 그룹 내에는 아이에스건설이라는 소그룹이 존재하며, 일감 몰아주기가 의심되고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현재 PER 4.93, PBR 1.24 수준입니다.

 

당장의 재무적인 성과만을 보면 저평가 상태이지만, 리스크 요인을 보면 저평가라고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아이에스동서의 성장과 이를 이끌어온 권혁운 회장의 능력을 기대한다면, 매수해도 좋은 가격이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