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quity/종목

이노인스트루먼트 : 4차 산업혁명 수혜주

소액 보유중인, 이노인스트루먼트가 최근 크게 조정을 받아서 추가 매수를 할까 해서 분석해 봅니다.

 

 

○ 기업개요

 

이노인스트루먼트는 NH스팩5호를 통하여 2017년 5월 8일 우회상장을 하였으며, 광융착 접속기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

 

 

 

○ 기술적 분석

 

일봉입니다.

 

상장 이후 잠시 오르다 최근까지 하락하고 있습니다.

 

7월말 거래량이 터지면서 길게 윗꼬리가 형성된 것은 증권사 레포트의 영향인 듯 합니다.

 

최근 2천원까지 내려왔다, 반등해서 2300원 수준에서 마감했습니다.

 

바닥을 찍은 것인지, 단순한 기술적 반등이여서 다시 내려갈 것인지는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주봉입니다만,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수급 중에는 외국인은 큰 변화가 없고, 최근 기관이 매도해고, 그 물량을 개인이 받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및 지배구조

 

몇개 운용사가 소액을 투자 중에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창업주 조봉일이며, TGG라는 중국의 광섬유 제조회사(심천상장법인)가 5.5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너 조봉일과 CEO 김훈의 경력입니다. 중국통임을 알 수있습니다.

 

조봉일의 경우 중국 최대 통신사 China Telecom의 엔지니어 출신이며, CEO 김훈(JIN XUN)의 경우 칭화대를 졸업한 중국통입니다.

 

 

 

 

 

○ 재무상황

 

스펙으로 우회상장을 해서 과거 재무정보를 끌어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15, 16년 재무만 본다면, 매출액 상승, OPM, ROE 매우 매우 인상적입니다.

 

분식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재무 정보가 입력이 안된건지 최근 분기 데이터가 없는데, 최근 분기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인건비 및 경상연구비의 증가와 합병비용으로 16억원 적자입니다.

 

일회성 비용인 합병비용을 제거하면 흑자이기는 하나, 조심스럽습니다.

 

 

○ 사업 내용

 

매우 간단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융착 접속기를 중국에서 생산해서, 전세계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과거 일본 3사가 과점하던 시장에 새로 진입하여, 2016년 시장점유율 3위로 올라섰습니다.

 

 

 

중국에서의 비중이 매우 크지만, 세계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상당합니다.

 

 

 

 

○ 투자 아이디어

 

1. 성장 산업

 

부제와 같이 4차 산업혁명 수혜주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각종 서비스(AR, VR, 자율주행, IoT) 등을 하려면 5G가 필수인데, 4G를 넘어 5G로 가려면 광통신망이 필요합니다. 

 

 

 

도쿄올림픽과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둔 일본과 한국의 광통신망 보급율만 높으며, OECD평균은 20%대로 보급률이 매우 저조하며, 향후 대대적인 투자가 예상됩니다.

 

 

 

 

OECD 국가 이외에 중국,인도,아프리카에서의 투자도 활발합니다.

 

 

 

 

 

2. 성장 기업

 

성장 산업일 뿐만 아니라,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시장 내에서도 성장 중입니다.

 

중국 시장 1위로 계속해서 M/S 증가 중이며, 2016년에는 AT&T와의 계약을 통해서 미국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AT&T와 계약을 맺는 등, 시장에서 계속 성장하는 이유는 제품의 우수성입니다.

 

광융착 접속기의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나며, 가성비 갑입니다.

 

 

 

 

3. 신제품의 출시

 

계측기(OTDR)를 출시 예정입니다. 광통신망의 손상 등 이상 유무를 측정하는 장비로, 융착접속기와 고객사가 겹치고,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융착접속기로 중국시장에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OTDR도 동일한 패턴으로 성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회사측은 신제품 출시 효과로 2018년 예상 매출액을 1300억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 투자 리스크

 

1. Next 광케이블?

 

광융착 접속기와 출시 예정이 OTDR 모두 광케이블과 관련된 제품입니다. 현재와 같이 광통신망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을때는 문제가 없지만, 광케이블이 왠만큼 깔리고 나면, 동사의 시장 자체가 줄어들것으로 예상됩니다.

 

 

2. 중국 기업?

 

본사는 한국에 있지만, 생산 공장은 중국에 있으며, 오너와 대표이사 모두 중국통이며 주요시장 역시 중국입니다.

 

이노를 분석하면서, 중국기업인가 하는 의심이 들며, 과거 국내 상장한 중국기업의 행태를 보면, 투자하기 매우 꺼려집니다.

 

 

 

3. 최근 분기 적자

 

빠르게 성장하며, 높은 이익률을 보이던 회사가, 상장하자 마자 분기 적자를 내었습니다.

 

인건비(임원 및 일본진출) 및 경상연구비(신제품) 상승과 합병비용이라는 항목으로 설명은 되는데, 조심해야할 대목입니다.

 

 

 

 

○ 밸류에이션

 

여러가지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PER, PBR 밴드로는 판단하기 힘듭니다.

 

 

 

다만, 향후 성장성과 글로벌 TOP tier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밸류에이션(PER 9.42)은 낮아보입니다.

 

몇 가지 조심해야 할 점이 있는 회사지만, 매우 매력적인 회사임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