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CC + AI

블록체인을 말하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이리온"이라는 팟캐스트 방송(http://www.podbbang.com/ch/12976)을 하는데,

 

18.1.18일에 블록체인, 암호화폐를 다루었습니다.

 

그 내용에 120% 공감하기에 포스팅을 합니다.

 

관련 리포트로는 송치호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블록체인을 말하다 정말 암호화폐는 블록체인과 분리될 수 있을까?"레포트가 있고,

 

이베스트투자증권_산업_기타_20180117082134.pdf

 

레포트만 봐도 좋지만, 팟캐스트 방송을 들으면 암호화페에 대한 열기가 느껴집니다.

 

 

레포트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암호화폐 없이, 블록체인기술의 발전이 가능할까?

 

1) 암호화폐의 거래가 활성화 되어 있을 시에는 블록체인 에코시스템의 발달이 가파르게 진행될 수 있다. 


2) 암호화폐의 거래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을 시에도, 블록체인의 발달은 이루어질 수 있으나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3)암호화폐의 거래가 활성화되지 않을 시에는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Key 애플리케이션의 흥행이 꼭 발생해야 한다. 


4) 암호화폐의 거래가 활성화도지 않을 시에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닌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가 변화해 나갈 것이다. 


5)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산업이 진행될 시에는, 산업의 발달이 일부 적용분야를 중심으로, 기존의 대형 플레이어들이 주도하는 시장으로 상당히 완만하게 성장해나갈 것이다.

 

 

 

○ 암호화폐  투자시 유의 사항

 

1) 암호화폐는 기본적으로 ‘0 (NO)’, 또는 ‘1 (YES)’가 될 수 있는 속성을 가진 자산임을 잊지 말자. Yes가 되어 수익을 낼 수도 있0지만, 어느 순간 No가 돼 0이 되어도 할 수 없는 자산이다.

 

2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는 전체 자산의 10%미만으로 국한해야 한다.

 

3) 알트코인은 초고리스크 투자다. 크라우드펀딩에 가까운 컨셉이 많다. 화이트 페이퍼를 자세히 뜯어보아 실제 코인의 역할을 살펴보아야 한다.

 

4) 레딧(Reddit), 스테이트오브디앱스 등의 다양한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서 본인이 관심있는 암호화폐의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점검해나가야 한다.

 

5) 비트코인 조차도 과거 본격적인 가격 조정 시 70~80%씩 조정을 받은 경험이 있다. 성장 개연성이 납득이 되는 암호화폐가 있더라도 급격한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지 말자.

 

6) 상당시간을 암호화폐 공부에 시간을 들이기 전에는 본격적인 투자는 금하자. 공부가 안돼 있으면 조정이 나올 경우 못 버틴다.

 

 

 

이 리포트가 기존의 다른 블록체인, 암호화폐 리포트 대비 우수한 점은

 

암호화폐에 대한 설명을 넘어서 암호화폐의 투자가치를 설명하고, 투자자로서 유의할 점을 명확히 했다는 점입니다.

 

암호화폐의 투자자라면 꼭 한번 일독하고, 방송을 청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