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를 투자하면서 알게된 기업인데, 사업 내용이 재밌습니다. 


과거 민앤지를 알게되었을 때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 기업 개요


SBI핀테크솔루션즈는 신용카드 전자지급결제 서비스, 송금 서비스, 소셜렌딩 등 다양한 금융/결제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SBI그룹의 계열사입니다. 


특이한 점은 일본에서 주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코스닥에 상장된 법인이라는 점입니다.





○ 기술적 분석


먼저 일봉입니다.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11,000원 정도에 큰 매물대가 하나 있고, 최근에는 MACD와 S.STC가 바닥을 찍고 올라오는 모양세입니다.





다음은 주봉입니다. 


2017년 4월 3사(SBI소셜렌딩, SBI레밋, SBI비즈니스솔루션즈) 인수 이후 우상향하고 있으며, 12,000원까지 상승했다가 최근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 지분 현황 및 지배구조


자산운용사는 거의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시총이 작고(2,182억), 일본 기업이라서 정보 수집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동사의 최대주주는 SBI홀딩스입니다. 


SBI핀테크솔루션을 이해하려면 SBI그룹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SBI그룹은 일본의 온라인 기반 금융사입니다. 


인터넷뱅크, 증권 /손보/벤처캐피탈 등의 다양한 금융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BI그룹의 수장은 기타오 요시타카회장입니다. 


기타오 요시타카 회장은 소프트뱅크 그룹의 2인자였고, 2005년 손정의 회장으로부터 소프트뱅크파이낸스(현SBI)를 인수하여 계열분리하였습니다. 


아래 기사에 좀더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sc=50000004&cm=%BA%F1%C1%EE%B4%CF%BD%BA&year=2013&no=286582&relatedcode=&wonNo=




○ 재무 상황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최근 분기 영업이익률, ROE 큰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매우 높은 부채비율은 금융 자회사 때문으로 문제없어 보이며, 배당수익률도 2% 이상으로 주주 친화적 회사입니다.  




○ 사업 내용


개요에서 서술했듯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사업을 나눌 수 있습니다. 


결제서비스 사업, 개인머니서비스 사업, 기업지원서비스 사업으로 각기 다른 자회사들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 및 영업이익은 결제서비스사업과 개인머니서비스사업에서 주로 나오고 있습니다. 




1. 결제서비스 사업은 카드사와 가맹점을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사업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 중 가장 큰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송금 사업은 해외로 돈을 송금할 때 사용되며, 은행계좌 발급이 어려운 외국인 노동자 등이 주요 고객입니다.




3. 소셜 렌딩은 클라우드 펀딩, P2P 대출서비스로 익명조합과 대출자를 연결하여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 투자 아이디어


1. 사업 전분야의 높은 성장세


어느 한분야에 치우치지 않아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으며,  사업 전분야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일본 전자결제 시장의 성장


먼저 2020 도쿄 올림픽을 압두고, 정부차원에서 전자결제 시장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일본 E-commerce 시장(온라인 쇼핑시장)의 높은 성장률과 성장 여력은 동사에게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수익을 올려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일본의 전자결제시장은 한국과 같은 과점시장이 아니라 다소간의 경쟁은 예상됩나다.




3. 클라우드 펀딩 시장의 성장과 독점적 지위


일본의 클라우드 펀딩 시장은 CAGR 75%,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중 SBI소셜렌딩은 독점적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신규 사업 진출, 신기술 도입


12조원으로 추정되는 한국의 국제송금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한국의 늘어나는 외국인과 은행의 계좌 개설이 어려워지고 있는 점을 생각하면, 충분히 시장침투 가능하며, 


일본에서의 사업 경험 등으로 한국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암호화폐 리플을 이용한 실시간 송금 서비스 개시하였습니다.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에 하나로, 동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도입하고, 신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보아, 기업가정신이 살아있는 기업으로 생각됩니다.


(신기술 도입 및 신사업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맞다고 판단됩니다.)



○ 투자 리스크


1.  깜깜이 투자


동사의 주요 사업 지역이 일본이라서, 한국어로 된 투자 정보를 얻기 힘듭니다.


동사의 경우 적극적인 IR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검증이나 일본 시장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취득이 어렵습니다.



2. 낮은 진입장벽과 경쟁


동사의 전저결제서비스 사업(PG사업)의 경우 60여개 사가 경쟁중에 있으며, 


클라우드 펀딩의 경우 현재는 지배적인 사업자지만, 그 경제적 해자는 약하다고 판단됩니다.


 

○ 밸류에이션


현재 히스토리컬리 매우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음.



하지만 동사의 경우 높은 성장성과 자회사 편입 등으로 고평가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크며, 다양한 사업으로 peer valuation 또한 어렸습니다. 


또한 밸류에이션을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도 없어, 개인의 추정과 감을 통한 밸류에이션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시총 2,182억원은 2018.3월(동사는 3월 결산법인) 예상되는 100억원 수준의 당기순이익으로 보면 고평가로 생각되지 않지만 최근 조정을 받고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렸다 매수하면 괜찮을 듯 합니다. 

Posted by 명경지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