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라는 기업을 추천 받아서 이것 저것 알아보니 괜찮아서 정리합니다.

 

 

○ 기업 개요

 

PC와 IT기기 중심의 가격비교 사이트입니다.

 

 

 

 

○ 기술적 분석

 

일봉을 보면 완만한 상승 추세입니다.

 

최근 몇일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이 나왔고, 거래량이 증가했습니다.

 

퀀텀 점프의 향기가 납니다.

 

 

 

주봉을 보면, 2017년 중반 부터 급격한 상승이 나옵니다.

 

13,000원 정도에서 두번 조정을 받고, 18년에는 13,000선이 저항선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하반기 상승은 실적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영업이익이 50~60억에 머물던 영업이익이 2016년 85억 17년 152억이 나왔습니다.

 

 

 

 

매물대 또한 13,000 정도가 가장 두껍고, 현재는 매물대 뚫고 상승 중입니다.

 

 

 

외국인 수급을 보면 최근 상승의 주체가 외국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관은 큰 변동이 없으며, 외국인이 큰폭으로 매수하여, 외국인 지분율 상승했습니다.

외국인이 매수 주체라는 점에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 지분 현황 및 지배구조

 

국내 펀드들은 거의 들어와있지 않습니다.

 

일단 시총이 2,000억 수준이고, 레포트도 이베스트 증권 외에는 거의 나오지 않아서 인듯 합니다.

 

 

 

 

성장현 의장이 개인 최대 주주고, 우호 지분을 합치면 과반입니다.

 

성장현 의장이 처음 다나와를 설립하고, 대학 친구 손윤환 사장이 합류하여,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안징현 대표가 CFO로 합류했습니다.

 

 

인터뷰 기사의 출저는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naver&num=47031  입니다.

 

기사 내용이나, 지금까지의 다나와의 행보를 보면, 대주주&경영자리스크는 없어 보입니다.

 

 

 

○ 재무 현황

 

 

매출/영업이익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부채비율 매우 낮습니다.

 

영업이익률, ROE 훌륭하고, 시가배당수익률도 2% 수준으로 양호합니다.

 

 

 

 

동사는 연결자회사가 있는데, 자회사를 제거하고, 별도로 보면 더욱 인상적입니다.

 

 

 

 

○ 사업 내용

 

사업 내용은 매우 간단합니다.

 

각종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 비교를 해주고, 수수료를 먹습니다. (제휴쇼핑 사업)

 

대형 인터넷 사이트로서, 당연히 광고매출이 크게 나옵니다.

 

판매수수료 부분은 자회사(다나와컴퓨터, 늑대와여우컴퓨터)가 하는 조립PC판매업 및 사이트에 입점한 PC제조업체로 부터 받는 중개료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보이용료는 중소형 쇼핑몰의 다나와 입점 수수료와 가격비교서비스 수수료입니다.

 

판매수수료가 매출이 가장 크지만 이익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다나와는 조립PC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나, 가격비교를 기본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거 꾸준히 매출액 꾸준히 증가해 왔고, 앞으로도 증가가 예상됩니다.

 

 

 

 

다나와의 비용구조를 보면 변동비는 거의 없으며, 매출이 증가되면 그만큼이 수익으로 타고 들어올 수 있는 구조입니다.

 

 

 

 

○ 투자 아이디어

 

1. 성장산업

 

온라인 쇼핑 거래금액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이 증가되면서 동사의 매출도 증가하고, 트래픽도 증가 중입니다.

 

알렉사 트레픽 순위입니다. 17년 중반부터 상승하고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동사의 경재사 에누리닷컴과의 비교입니다.

 

동사가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트래픽 사이트에서의 2017년 1월과 2018년 4월 트래픽 비교입니다.

 

1년 3개월 사이에 트래픽이 거의 두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트래픽 증가는 광고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

 

특히나 온라인 광고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 먹을 시장이 아직도 많다.

 

동사는 컴퓨터, IT기기 전문 가격 비교사이트에서 그 외연을 넓히고 있습니다.

 

동사가 전문으로 하는 컴퓨터 가전제품 등의 비중은 온라인의 경우 16.6% 수준, 모바일의 경우 12% 수준입니다.

 

앞으로  IT 가전 이외에도 먹을 시장이 큽니다.

 

 

 

경영진도 다른 시장 개척을 위하여, 상품 카테고리를 다변화 했으며, 여행/자동차와 같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비교 서비스의 경우, 독립된 본부까지 설립할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니다.

 

 

 

 

 

다나와여행에서는 항공권, 호텔, 패키지 뿐만 아니라 기존에 볼수 없었던 해외입장권/패스와 현지투어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가 큰 투자 아이디어이며, 다음은 마이너한 투자 아이디어입니다.

 

 

3. PC방 사업과 PC매출

 

다나와는 새로이 PC방 사업을 런칭했습니다.

 

일평균 사용률은 괜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 PC방들과는 성능에서 차별화 되어있으며, 향후 PC방에서의 고성능 PC 체험이 PC매출로 이어질 것으로도 기대됩니다.

 

 

 

4. 롤모델 : 카카쿠닷컴

 

일본에는 카카쿠닷컴이라는 가격 비교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나와와 마찬가지로 IT제품의 가격비교로 시작해서, 현재 카테고리 다변화로 플랫폼으로서 성공했습니다.

 

다나와도 이러한 길을 가지 않을까 합니다.

 

 

 

 

 

○ 투자 리스크

 

투자 리스크는 유일합니다; 네이버쇼핑

 

가격비교는 과거 다나와와 에누리닷컴 뿐이었는데, 네이버가 서비스를 시작하더니, 네이버쇼핑이 업계 1위입니다.

 

향후 네이버쇼핑의 영향으로 동사의 사업기반이 축소될 수 있습니다.

 

 

○ 밸류에이션

 

PER, PBR밴드를 보면 역사적 고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테고리 다변화로 동사의 성격이 변함에 따라 새로운 밸류를 받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베스트에서 RIM모델로 가치평가를 했는데, 22년의 영업이익이 조금 과도해 보입니다.

 

 

 

Posted by 명경지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