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quity/종목

바닥탈출(2) : POSCO

바닥을 찍고 상승하는 것으로 보이는 2번째 주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POSCO입니다. 

국내 1위이고, 글로벌 탑클래스 철강기업으로 글로벌 경기침체, 중국과의 경쟁 심화 및 무분별한 사업확장으로 최근 몇 년 안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최근 두달 좋은 주가의 흐름을 보여주웠습니다. 


차트,수급, 실적 순으로 보겠습니다. 


15만원 정도를 바닥으로 찍고 최근 상승하여, 이평선이 정배열 되었습니다. 


볼린저 상단을 계속 두드리며, 매물대 돌파를 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STC와 MACD도 좋은 모습입니다. 


주봉은 아직 정배열 상태가 아니며, 5주 20주 이평선에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했습니다. 주봉을 기준으로 투자한다면 조금더 흐름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10년 이후 꾸준히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2014년부터는 급격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수급을 보면 최근 주가 상승이 기관의 힘으로 이루어진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관의 힘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보아 수급상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엄청난 괴리를 볼 수 있으며, 2015년에는 창사 이래 처음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큰 차이는 매각예정자산손상차손, 지분법이익, 외환차손 등으로 지속적이니 구조조정으로 해소가능하거나 일시적인 요인으로 보입니다. 

적자 발생으로 PER차는 망가졌고, PBR차트를 보면, PBR 0.3배를 바닥으로 찍고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현재가 어렵더라고, 포스코 같은 기업이 PBR 0.3배는 너무 한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POSCO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본업에서는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경영진도 현재 포스코의 문제점을 알고 있기에 구조조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중국정부에서 생산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철강업 구조조정에 들어간 것은 포스코에 좋은 뉴스입니다. 수요측면에서는 아직 좋은 뉴스가 없지만, 현재 포스코의 주가는 과도한 하락이며, 기관이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기에 포스코에 일정 금액을 투자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quity > 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난방공사  (0) 2016.08.26
현대홈쇼핑  (0) 2016.08.16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한국타이어그룹)  (0) 2016.03.07
아트라스 BX 상장폐지  (0) 2016.03.05
바닥탈출(1) : 현대중공업  (0) 2016.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