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CC + AI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2편을 듣고 (3)

오마이스쿨에 올라온 최진기 유수진의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2편 (원유, 금, 부동산, 환율)을 듣고, 정리하는 차원에서 글을 씁니다.

 

강의는 크게

 

1. 부동산

2. 금

3. 원유

4. 환율

5. 실전 강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이번에는 세번째 주제,  "원유" 입니다. 강의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원유의 특성 / 가격결정 요인(수요와 공급) / 유가의 가치

 

 

 

○ 원유의 특성

 

원유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1. 변동성이 크다

2. 수요와 공급이 비탄력적

3. 과점시장

4. 생산시설의 순환주기가 길다

 

입니다 .

 

먼저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

 

S&P 500지수와 비교한 원유의 연 변동률인데, 12~14년을 제외하고 상대적으로 큰폭으로 움직였습니다.

 

 

 

아래 차트는 S&P500, 금, 원유의 일변동성인데, 유가의 변동성이 다른 자산과 비교하기 미안할 정도로 큽니다.

 

 

원유의 변동성이 이와같이 큼으로 인해, 원유 예측은 매우 극단적으로 나옵니다. 2000년대 중반 원유가 200불까지 간다는 예측이 나왔으며, 최근 올해 원유 하락기에는 20불까지 간다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원유의 또다른 특성은 생산 과점시장이라는 점입니다. OPEC과 러시아가 그 비중이 매우 큽니다.

 

미국의 경우 생산 비중은 크나, 최근까지 수출을 안해서 국제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비슷한 생산 비중을 가진

 

사우디와 러시아에 비해 미미했습니다.

 

 

 

원유의 마지막 특성은 생산 시설의 순환주기가 매우 길며, 그에 따라 유가도 순환 주기도 길다 입니다 .

 

즉 고유가 시절에 너도 나도 생산 시설 확장에 들어가서, 생산 시절이 모두 완성되면, 공급 과잉이 되어 저유가가 시대가 도래하며, 그 시절에는 아무도 생산시설에 투자를 안합니다. 시간이 흘러 수요가 증가하여 공급과잉이 해소 되면, 고유가 시대가 되며, 다시 생산시설의 확장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15년 주기설을 아래 그래프가 보여줍니다.

 

 

 

 

○ 원유의 가격 결정 요인 - 수요와 공급    

 

원유는 수요와 공급 모두 비탄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이 조금만 변해도 가격이 큰폭으로 변합니다.

 

먼저 수요의 측면을 보겠습니다.

 

95년에서 14년 까지 중국의 석유소비는 3.25배 증가했으며, 이와 같은 수요의 증가가 2000년대 원유 가격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수요 측면에서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원유 소비 증가율이 에너지 증가율을 큰 폭으로 하회하고 있습니다. 즉, 에너지 사용은 계속 증가하는데, 원유 보다는 다른 에너지원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례로, 원유 소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transportation에서 연비의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전기차의 수요가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원유 시장의 더 큰 변환는 공급측면에 있습니다 .

 

과거 1, 2차 오일 쇼크에서 원유의 생산량이 줄 때마다 큰 폭의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현재에는 오일쇼크와는 반대로 초과 공급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014년 부터 지속되고 있는 원유의 초과공급이 지속될 수 있을까?

 

 

산유국들이 과거와 같은 이익을 얻으려면 가격이 하락한 원유를 더 많이 팔던가,

 

생산량을 줄여서 가격을 올려야 합니다.

 

그런데 생산량을 줄이기는 어려워보입니다.

 

과거 감산을 했던 사우디의 GDP입니다. 감산시절 GDP증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우디 석유 생산 원가는 매우 낮기 때문에, 치킨게임에서 승리할 자신도 있습니다.

 

 

 

생산량을 줄이기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이란입니다.

 

과거 사우디 만큼의 원유를 생산하던 이란이 경제제재가 2016년 1월 16일로 풀리면서 국제 시장에 돌아왔습니다.

 

 

이란이 사우디 대비 매장량 만큼만 생상을 한다고 하면, 현재 생산량 만큼의 추가 생산이 이루어질 것이며,  과거 경제제재 이전처럼 사우디 만큼 생산을 한다면, 현재 생산량의 2배 추가 생산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현재의 공급과잉을 심화시킬 것입니다.

 

 

 

○ 원유의 가치 결정

 

원유는 가치는 달러의 가치입니다.  이 둘은 정확하게 역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앞으로 강달러가 예상이 되어, 원유의 가격상승은 힘들어 보입니다.

 

 

○ 결론 : 원유는 대세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