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quity/시장

메가트렌드 :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메가 트렌드로서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투자의 기회를 모색하고, 생각을 정리합니다.

 

(문돌이라서 내용이 부적확할 수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이란?

 

 

 

 

제4차 산업 혁명(第四次 産業 革命, 영어: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IR)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18세기 초기 산업 혁명 이후 네 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이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풀어 쓰자면, "통신을 통하여 모든 것이 연결되고, 연결을 통하여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혁신적인 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4차 산업혁명에는 다양한 기술(산업)이 있습니다.

 

이미 익숙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스마트카, 드론, 로봇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술들이 4차 산업혁명의 개념에 포함됩니다.

 

 

 

 

 

○ 4차 산업혁명의 단순화

 

4차 산업혁명은 아직 초창기이고, 매우 다양한 산업이 연관되어 있어, 미래 예측이 어렵고, 투자를 하기에는 리스크가 큽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은 이미 대세이고, 기회를 놓칠 수 없습니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압축해보았습니다.  

 

 

 

다양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산업)이 있지만, 그것의 기초에는 반도체와 통신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초가 연결(통신)이고, 연결을 통해서 데이타를 송수신, 연산 및 저장을 하기 위해서 반도체가 필수입니다.

 

따라서, 반도체와 통신을 기반으로 해서 세트를 제조하고,

 

그것을 운영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그 위에 다양한 응용산업이 나올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아니지만, 익숙한 핸드폰에 대입을 하면

 

퀼컴의 반도체 등 부품을 기반으로 삼성전자에서 핸드폰을 만들고, 그것을 운영하는 OS를 구글에서 공급하고,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각종 앱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영역인 스마트카에 대입하면,

 

차량용 반도체, 통신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를 제조하고, 그 자동차에 차량용 OS를 넣고, 자율주행 등의 응용 산업이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의 일반화는 100% 일치하지는 않지만, 드론, 클라우드, AI 등에도 유효합니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AI는 기술 자체가 플랫폼적인 성격을 가지고, 그 위에 응용산업은 무궁무진합니다.

 

 

 

○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반도체와 통신 & 플랫폼

 

 

이렇게 도식화를 한다면, 4차 산업혁명의 수혜주는 반도체와 통신 관련 기업입니다. 

 

컴퓨터, 핸드폰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던 시장이, 무궁무진하게 들어날 것입니다.

 

거의 모든 4차 산업혁명에 반도체와 통신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 하이닉스, 엔비디아 등의 주식은 나날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 또한 투자 매력이 높습니다.

 

플랫폼이라는 것은 한번 형성이 되면, 바꾸기 어렵고, 네트워크 효과가 큽니다.

 

핸드폰 시장의 안드로이드가 그렇고, PC시장의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렇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 제공 기업으로는

 

미국의 FANG(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중국의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정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

 

다음은 증권사들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 리스트 입니다.

 

 

 

○ 정리

 

4차 산업혁명은 피할 수없는 흐름이며, 좋은 투자 기회입니다.

 

하지만, 2차 산업혁명 당시 수많은 미국의 자동차 회사 중 GM과 포드만이 살아 남았고,

 

3차 산업혁명에서 그 많던 포탈, 검색 엔진 중 살아 남은 기업은 손에 꼽습니다.

 

4차 산업혁명도 비슷한 흐름이 전개될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4차 산업혁명의 기술 중 가장 많은 공통 분모를 가지는 통신, 반도체,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