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quity/시장

4차 산업혁명-글로벌 기업들의 인식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재미난 글을 발견해서 공유합니다.

 

원글의 주소는

 

https://www.snek.ai/alpha/article/108991/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EA%B8%80%EB%A1%9C%EB%B2%8C-%EA%B8%B0%EC%97%85%EB%93%A4%EC%9D%98-%EC%9D%B8%EC%8B%9D%EC%9D%80

 

입니다.

 

 

○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일상 생활에서 각종 기기들을 통하여 data를 수집하고, 통신망을 이용해서 전송, 데이터를 저장, 분석 및 해석해서 다시 일상 생활에 feedback을 줌으로써 편의성 향상, 생산량 증대 등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거대한 흐름을 각 산업과 연관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IoT, 스마트카, 스마트 팩토리 등을 통하여 Data를 만들고 이를 5G통신을 통하여 클라우드(data센터)에 저장, 그 엄청나 데이터를 빅데이터와 AI를 통항여 분석 및 해석하여 다시 현실세계에 feedback을 주고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에서의 글로벌 기업의 value chain

 

 

그리고 이 흐름을 다시 글로벌 기업들과 연결 시키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각종 IoT기기에 삼성의 반도체가 들어가고, Tesla의 전기차, 삼성전자의 핸드폰 등을 통하여 data를 만들고,

 

소프트뱅크의 통신망을 통하여 data를 전송,

 

삼성전자의 NAND반도체로 만들어진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데이터 센터)에 저장,

 

NVIDIA 칩을 이용해서 만든 구글의 알파고를 통하여 data를 분석하여

 

현실 세계에 다시 영향을 준고 있습니다.

 

하나 재미있는 것은 애플입니다. 독자적인(폐쇄적인) 플랫폼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도식화를 하니, 4차 산업혁명 및 글로벌 기업들의 value chain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최대 수혜 기업은?

 

도식도를 통하여 봤을 때 가장 포지셔닝이 좋은 기업은 구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핵심영역(data의 분석 및 해석)에서 독보적인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타고, 원글을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