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quity/투자론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성장주(신시장)

어떤 주식을 살것인가

 

 

이번에는 성장주, 그중에서 신시장 진출로 성장한 주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성장 전략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앤소프 매트릭스를 기준으로 하여 기존 제품으로 신시장에 진출한 시장개발 전략(확장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한 기업 알아보겠습니다.

 

 

그 예는 경동나비엔입니다.

 

 

 

 

○ 먼저 차트를 보겠습니다.

 

주봉과 월봉입니다.

 

주봉을 보면 등락은 있지만 거래량이 증가하며, 완만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 월봉을 보면 11년에 액면분할(5,000원에서 1,000원)로 주가가 떨어진 이후 급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0년 전인 07년 대충 22,000원에 잡았으면 액분해서 4,400원, 현재 40,000원까지 왔으니 약9배 상승하여, 800%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재무적인 히스토리를 보겠습니다.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07~10년 70억원에 머무르던 순이익이 11년 부터 상승하여 16년말 375억원에 이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더욱 드라마틱하게 증가했습니다.

 

 

○ 이렇게 매출액이 상승한 원인은 신시장 진출입니다. 

 

뉴스 기사 중 일부를 캡쳐했습니다.

 

 

즉, 경동나이엔의 매출 증가는 기존의 한국 시장이 아니라, 미국에서의 매출 증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13년 부터의 표이기는 하지만 국내 매출은 큰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래의 미국 시장 매출액을 보면 12년 부터 15%이상의 매출 증가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 뿐만 아니라, 향후에는 중국시장에서의 매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이와 같이 경동나비엔은 국내 시장에서 안주하지 않고 해외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좋은 영업 실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 결론

 

지금까지 경동나비엔의 사례를 통해서 신시장(해외시장) 진출을 통해서 매출, 순이익이 증가하고,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쌓은 경쟁력으로 해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사례는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국내의 좋은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게 되면 눈여겨 보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